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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자의 죽음
Death of an Addict(1999)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 15
M. C. 비턴 지여울
978-89-7275-847-1
2020년 05월 11일
336쪽 | 118*180 | 사륙판 변형
9,800원

불타는 듯한 붉은 머리, 개암나뭇빛 눈동자, 훤칠한 키
직업은 야망 없는 시골 순경, 부업은 밀렵꾼
무사태평, 유유자적, 행방은 늘 ‘오리무중’인 로흐두 마을의 유일 공권력!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 열다섯 번째 죽음 ― 마약 카르텔 살인 사건

● 15권 『중독자의 죽음』 줄거리

악의 소굴과도 같은 대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스코틀랜드 고지도 더 이상 마약 청정지역이 아니다. 로흐두 인근 글레넌스테이 마을에서 한 청년이 마약 과다 투여로 사망하고 만 것이다. 경찰 본부는 이 사건을 사고사로 처리하지만, 사망자의 유족은 살인 사건이라고 확신하고 ‘유능한 경찰’로 소문난 해미시 맥베스 순경을 찾아온다. 해미시는 본부 몰래 조용히 수사를 진행하려 하지만, 마약 밀매의 본거지라 여기고 엉뚱한 곳에 위장 취업을 하는가 하면, 대책도 없이 허세를 떨다가 마약 카르텔 수뇌부를 만날 지경에 처하는 등 유명세와 달리 헛발질만 연발한다. 뒤늦게 이 일을 보고받은 경찰 본부가 오히려 이를 기회 삼아 함정 수사를 계획하면서, 해미시는 졸지에 글래스고에서 파견 온 올리비아 체이터 경감, 일명 ‘강철 팬티’ 여사와 부부로 위장해 거물 마약상 행세를 하게 된다. 평화로운 시골 마을의 순경을 위험천만한 수사로 내몬 중독자의 죽음에 얽힌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 책 속으로

“앤절라, 사람들은 왜 마약을 할까요?”

“마약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니까요. 해미시, 그런 당연한 일은 좀 잘 알고 있어야죠. 그리고 젊은 애들한테는 나쁜 짓이니 더욱 마음이 끌리는 것일 수도 있겠죠.”

“하지만 마약을 하면 결국 어떻게 되는지 다들 알잖아요.” 해미시가 이의를 제기했다. “엑스터시를 하다 죽는 애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중독자들은 자기한테 그런 일이 생길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특히 젊은 애들은 자기가 죽을 수 있다는 생각 자체를 못 하니까요.” _20쪽

 

해미시는 그녀와 나누었던 대화 한 마디 한 마디를 머릿속에서 되새겨 보았다. 토미가 죽던 날, 그녀가 파텔 잡화점 밖에서 자신을 보고 얼마나 겁에 질린 듯 보였는지, 별장 부엌에서 건조대에 있는 채소를 보고 한마디 했더니 왜 저렇게 전에 없이 쏘아붙이면서 화를 냈는지 찬찬히 기억을 더듬었다.

문득 해미시는 몸을 바로 세우고 앉았다. 버섯이었다. 버섯에 대해 무슨 말을 들었더라? _92~93쪽

 

“머릿속에 자꾸만 검은 악마가 찾아와요. 퇴치 의식을 해 주세요.”

도미니카는 마침내 해미시의 손을 뿌리쳤다. “퇴마 의식이겠지. 이 시골 무지렁이 같으니라고.”

그녀는 혐오스럽다는 듯이 해미시를 쳐다보았다. 그의 한쪽 입가에서 침 한 줄기가 질질 흘러내리고 있었다.

“지금 침을 질질 흘리고 있잖아요.” 도미니카가 날카로운 어조로 말했다.

“죄송합니다.” 해미시는 입속으로 웅얼거리며 손등으로 침을 쓱 문질러 닦았다.

“그 악마에 대해서는 남편한테 얘기하도록 해요.” 도미니카가 자리에서 일어나며 말했다. “이제 다시 일하러 가요.” _110쪽

 

“그리고 나는 바로 이런 작자하고 같이 일을 해야 한단 말이죠.” 올리비아가 피터르를 보고 말했다. “처음 해외에 나와 본 시골 촌놈하고요. 당장 스트래스베인에 전화를 걸어 이 작전을 전부 중지하는 편이 좋겠어요. 이 남자 말이에요.” 그녀가 한껏 경멸을 담아 엄지손가락으로 해미시를 가리켰다. “우리 모두의 목숨을 잃게 만들 거라고요.”

피터르는 애써 미소를 억눌렀다. 해미시가 그럴듯하게 꾸며 낸 거짓말을 늘어놓으리라고만 생각했던 것이다. 그가 진실 말고는 변명을 한 마디도 덧붙이지 않았다는 점에 피터르는 기분이 유쾌해졌다. 한편으로 그 역시 올리비아의 독재적인 태도가 못내 거슬리던 참이었다. 못되게 구는 여자 앞에서 남자들은 힘을 합해야 했다. 가엾은 올리비아. 올리비아가 남자였다면 피터르는 전적으로 그녀의 편을 들었을 것이었다. _223쪽

 

“자, 그럼 나는 이만 가 보겠네.” 데이비엇 총경이 짐짓 연극적인 태도로 황무지를 둘러보았다. “우리 앞을 가로막는 것은 아무것도 없군.”

해미시는 돌아가는 총경의 뒷모습을 지켜보았다. “왜 그 많은 경찰 고위 간부들이 프리메이슨인지 이제야 알겠습니다. 게임을 좋아해서 그런 거였군요.”

“상관에게 예의를 지키세요.” 올리비아가 날카롭게 말했다.

“이 작전이 전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가 지쳤다는 듯이 말했다.

올리비아는 불쑥 피어오르는 불안감을 애써 억눌렀다. 애초부터 자신이 이 작전 전체가 정신 나간 짓거리라고 생각했던 것이 떠올랐다. 하지만 딱딱한 태도로 이렇게 말했다. “명령에 따라야 해요. 우리는 오늘 밤 래치스로 갑니다.” _242쪽

 

■ M. C. 비턴 (1936∼2019)

‘비평가들이 냉대하고, 독자들이 숭배한, M. C. 비턴은 정녕 애거사 크리스티의 후계자라 할 만했다.’ _《텔레그래프》

 

본명은 매리언 채스니 기번스. 스코틀랜드의 서남부 항구도시 글래스고에서 태어났다. 영국의 대표적인 대중작가로 40여 년의 작가 생활 동안 160편이 넘는 책을 발표했으며, 전 세계 2100만 부 이상 판매고를 올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였다. 초기에는 주로 역사 로맨스 소설을 썼던 그는 본명인 매리언 채스니를 포함하여, 헬렌 크램프턴, 앤 페어팩스, 제니 트레메인, 샬럿 워드라는 필명으로 활동했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이름은 추리소설 작품에 쓴 필명 M. C. 비턴이었다.

비턴은 마흔 살에 첫 책을 내기 전까지 서점 판매원, 공연 평론가, 패션 에디터, 기자 등 다양한 직업을 경험했다. 《스코티시 데일리 익스프레스》에서 범죄 기사를 쓰던 무렵에 동료 기자인 해리 기번스와 결혼했으며, 이후 가족이 함께 미국으로 이주했다. 초기에는 자리를 잡지 못하여 버지니아주에서 웨이트리스로 잠시 일하기도 했지만 곧 유명 가십 타블로이드지 《스타》에 부부가 함께 일자리를 얻어 뉴욕으로 옮겼다. 그곳에서 비턴은 전업 작가가 되기로 마음먹고 역사 로맨스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스코틀랜드 최북단 서덜랜드의 낚시 교실에서 휴가를 즐기던 중 그는 첫 번째 해미시 맥베스 이야기를 떠올리면서 본격적으로 추리소설 집필에 전념했다. 1985년 『험담꾼의 죽음』을 시작으로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는 30년 넘게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1995~1997년에는 로버트 칼라일 주연의 BBC 스코틀랜드 텔레비전 드라마로 제작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추리소설 작품의 커다란 성공으로 말년에 큰 사랑을 받았던 비턴은 그의 또 다른 대표작 <애거사 레이즌 시리즈>의 무대인 잉글랜드 코츠월드의 작은 집과 파리를 오가며 글쓰기를 이어 가던 중, 2019년 12월 30일 향년 83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그의 부고에 동료 작가인 발 맥더미드 여사는 “풍부하고 짓궂은 유머 감각은 매리언(비턴)이 삶을 최대한 즐기기 위한 것이었다”고 비턴을 추모했으며, 스튜어트 맥브라이드는 “그의 책 하나하나가 따뜻함과 유머, 풍자적인 시선으로 가득했다. 매리언의 실제 삶도 그러했다”라고 《가디언》지에 추모글을 썼다.

 

 

■ 옮긴이 지여울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를 졸업하고 토목 설계 회사에서 일하다가 현재는 출판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험담꾼의 죽음』을 비롯해 『진리의 발견』 『탐정이 된 과학자들』 『Now Write 장르 글쓰기 1 : SF 판타지 공포 』 『Now Write 장르 글쓰기 3 : 미스터리』 『자살에 대한 오해와 편견』 『실존주의자로 사는 법』 『가장 오래 살아남은 것들을 향한 탐험』 『열다섯이 묻고 여든이 답하다』 등이 있다.

 

이름, 해미시 맥베스. 추정 나이 30대 중반. 줄줄이 여섯 동생이 딸린 켈트족 집안의 장남이자 한 번의 파혼을 겪은 미혼남. 매일 “이 집 저 집에 들러 차를 얻어 마시며 천천히 순찰”을 도는 것이 주 업무인 마을 경찰로 걸핏하면 빈대 취급을 받지만, 후줄근한 경찰모 아래엔 근사한 녹갈색 눈동자가 숨겨진 미남이자, 사건이 벌어지면 기지가 번뜩이는 탐정!

스코틀랜드 북부에 자리한 가상의 시골 마을 로흐두의 유일한 경찰관인 해미시 맥베스의 활약이 펼쳐지는 유쾌한 미스터리 수사극, M. C. 비턴의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 15중독자의 죽음이 번역 출간되었다.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는 영국 코지 미스터리의 여왕으로 불린 M. C. 비턴이 1985년부터 발표한 장수 인기 추리물로, 30년 넘게 꾸준히 이어져 오며 세계 각국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한국에서는 2016년부터 현대문학에서 출간 중이다.

이번 『중독자의 죽음』에서 해미시 맥베스는 한 청년의 죽음을 비밀리에 조사하다가 뜻밖에도 마약 카르텔 집단과 얽히며 한층 스케일이 커진 사건에 휘말린다. 졸지에 마약상으로 위장 잠입 수사를 하는 상황에 몰리는 데 이어, 난생처음으로 해외에 나가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 시골 마을 순경, 해미시 맥베스! 그리고 예측 불허한 종횡무진 수사 속에서도 해미시에게 불쑥 새로운 사랑이 찾아온다.

 

“이 시리즈는 즐거움이다 : 영리하고, 다층적이며, 냉소적이고,

실제 스코틀랜드 고지에 대하여 놀랍도록 진실하다.”

_케리 그린우드(<프라이니 피셔 미스터리> 시리즈 작가)

 

“궂은 날 끔찍한 시간을 견디게 해 주는” 최고의 오락물

미스터리와 블랙코미디, 그리고 로맨스가 어우러진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

 

“스코틀랜드 북쪽 끝에 있는 서덜랜드의 낚시 교실에 참가했을 때,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고지대의 황무지에 고립된 11명의 사람들, 이 얼마나 멋진 고전적인 탐정소설의 무대인가! 그렇게 해미시 맥베스가 탄생했죠.” _M. C. 비턴

 

20세기 초 영국 추리소설의 유산을 계승한 정통 코지 미스터리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는 태초의 광활한 위용을 간직한 스코틀랜드 고지를 무대로, 조용한 마을을 소란하게 만드는 인물이 출현하면서 사건이 시작된다. 일명 ‘죽음 시리즈’라고도 불리는 이 시리즈의 이야기는 각 편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대개 피해자가 되는 인물을 처음부터 예고하는데, 저자 비턴은 피해자를 ‘누가’ ‘어떻게’ 죽였는지 밝히는 사건 이후의 과정뿐 아니라 그들이 어쩌다가 죽임을 당하는지, 그 배경에 있는 관계의 갈등에 집중한다. 그 속에서 저자는 수많은 캐릭터 하나하나를 입체적으로 그려 냄으로써 인간성에 대한 탁월한 관찰력을 보여 주는 동시에, 다양한 속물 유형과 그들이 살아가는 현대 영국 사회의 폐부를 신랄한 블랙코미디로 풍자한다.

한편 지금껏 세상에 쓰이지 않은 종류의 이야기를 읽고 싶었다고 말한 비턴은 이러한 자신의 미스터리 시리즈를 가리켜 그동안 단 한 권도 없었던, 할리퀸 로맨스와 정통 문학 작품의 경계에 있으면서 “궂은 날 끔찍한 시간을 견디게 해 주는 책”이라고 정의한다. 상류사회 출신의 우아하고 재치 있는 프리실라와 파혼한 후 번번이 연애에 실패하는 해미시는 또 다른 사랑을 찾을 수 있을지, 저마다 개성 독특한 등장인물들이 다음에는 또 어떤 일을 벌일지 지켜보는 것 역시 이 시리즈만의 묘미다.

 

시대와 인간 내면을 추리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애거사 크리스티의 후계자로 일컬어진 영국 코지 미스터리의 여왕 ― M. C. 비턴

 

“애거사 크리스티에 대해서 말하자면, 그녀는 다른 어떤 여성보다 침대에서 큰 즐거움을 선사하는데, 불을 끄고 잠들기 전 독서하기에 완벽한, 아늑한 고전 추리물의 다작 생산자 M. C. 비턴이야말로 바로 그녀에 필적한다고 할 수 있다.” _《데일리 텔레그래프》

 

스코틀랜드의 매력 넘치는 국민 탐정 캐릭터 ‘해미시 맥베스’를 창조한 작가, 고故 M. C. 비턴 여사(1936∼2019)의 이름 앞에는 언제나 ‘영국 최고의 대중작가’ ‘코지 미스터리의 여왕’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그는 40여 년의 작가 생활 동안 100편이 넘는 역사 로맨스 소설과 수십 편의 미스터리 소설을 발표해 전 세계 2100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2011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10년 연속 영국 공공 도서관에서 가장 많은 소설 독자들이 찾은 국내 작가 1위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러한 비턴은 생전에 자신의 다작 비결로 빠르게 기사를 마감해야 했던 기자 시절의 경험을 꼽았다. 그의 기자 생활은 소설을 쓰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범죄 기사를 맡았을 때 우스꽝스럽게도 경찰 무전을 훔쳐 들으며 동료들과 서로 특종 경쟁을 벌이고, 다양한 범죄 유형과 동기 그리고 사회의 민낯을 목격했던 경험들은 시대와 인간관계를 예리하게 포착한 그의 미스터리 세계의 토대를 이루었다. 인간 저마다의 심술궂고 음흉한 면과 이기심을 날카롭게 꼬집는 비턴의 펜에서는 주인공 해미시조차 자유롭지 못하지만, 저자는 타고난 유머 감각을 통해 자신의 주인공을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사랑스러운 인물로 그리며, 친근하고 특별한 탐정 캐릭터를 독자들에게 선물한다.

 

■ 언론사 서평

10점이 만점이라면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는 만점에 10점을 더 받을 만하다. _《버펄로 뉴스》

 

어딘가로 달아나고 싶은가? 100년에 한 번만 나타난다는 스코틀랜드의 마을 브리가둔을 기다리다 지쳐 가고 있는가? 그렇다면 M. C. 비턴이 해미시 맥베스 순경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묘한 매력을 지닌 미스터리 소설의 배경으로 만들어 낸, 스코틀랜드의 나른하고 아름다운 마을 로흐두로 여행을 떠날 시간이다. _《뉴욕 타임스 북 리뷰》

 

비턴의 해미시 맥베스 이야기는 언제나 훌륭하지만, 최근작들은 더욱 뛰어나다. 플롯은 이전보다 훨씬 좋고, 캐릭터는 더 매력적이며, 심지어 대체로 시무룩하고 심각한 모습을 보이는 지금의 이 해미시마저 여느 때보다 더 웃음을 자아내고 호감을 준다. _《북 리스트》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아늑한 코지 미스터리 시리즈. 마을의 순경과 주민들이 얼마나 현실적으로 그려지는지 머지않아 관광객들이 로흐두 마을을 찾기 시작할지 모른다. 그리고 셜록 홈스의 존재를 믿듯 해미시 맥베스의 존재를 믿게 될 것이다. _《덴버 로키 마운틴 뉴스》

 

해미시 맥베스는 갈수록 정감 가는 주인공이다. 독자들은 그의 소박한 외면 안에 모든 터무니없는 헛소리를 단번에 뭉개 버리는 기지가 숨어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_《시카고 선타임스》

 

맥베스의 매력은 계속 더해질 뿐…… 재미있고 엉뚱하며 잘 만든 스콘처럼 말랑말랑하다. 이 시리즈의 책이라면 단 한 권도 놓치지 않을 것이다. _《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

 

최고급 몰트위스키처럼 풍부하고 따뜻한 맛이 느껴지는 최고의 오락물. _《휴스턴 크로니클》

 

따뜻하고 아늑한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독자들을 위한 작품. 물론 비턴의 작품에서라면 그 장밋빛 유리잔은 언제나처럼 어두운 빛으로 물든다. _《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

 

비턴은 스코틀랜드 북부 지방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그려 내며 간결한 언어로 그 지방의 정취를 포착해 낸다. _《라이브러리 저널》

 

이 시리즈는 진정한 축복이다. _《애틀랜타 저널컨스티튜션》

 

스코틀랜드 북부의 그림처럼 아름다운 로흐두 마을을 다시 찾는 일은 언제나 특별한 기쁨이다. _메릴린 스타시오(미국 작가, 문학비평가)

 

이 연작이 영국은 물론 세계에서 30년 이상 사랑받은 비결은 뭘까. 여러 이유야 있겠지만, ‘스코틀랜드의 나른하고 아름다운 마을 로흐두로 여행을 떠날 시간’이란 뉴욕 타임스 북 리뷰만큼 안성맞춤인 소개 문구도 없을 듯하다. 언제나 끔찍한 살인 사건을 다루는데도, 왜 이렇게 가상의 마을인 로흐두가 끌리는 건지. _《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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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Author: Juan Lee (Seung H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