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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이라고 부르는 것들 속에는

안희연 -
978-89-7275-962-1 04
2019년 03월 25일
106쪽 | 104*182 | 4*6 변형
8,000원

<현대문학 핀 시리즈> 시인선 PIN 015 안희연 시집 『밤이라고 부르는 것들 속에는』

당대 한국 문학의 가장 현대적이면서도 첨예한 작가들과 함께하는
<현대문학 핀 시리즈> 시인선 VOL. Ⅲ 출간!

 

문학을 잇고 문학을 조명하는 <현대문학 핀 시리즈>
한국 시 문학의 절정을 보여줄 세 번째 컬렉션!

 

현대문학의 새로운 한국 문학 시리즈인 <현대문학 핀 시리즈> 시인선이 출범한 지 1년 만에 세 번째 컬렉션 『현대문학 핀 시리즈 VOL. Ⅲ』를 출간한다. 작품을 통해 작가를 충분히 조명한다는 취지로 월간 『현대문학』 2018년 7월호부터 12월호까지 작가 특집란을 통해 수록된 바 있는 여섯 시인―이제니, 황유원, 안희연, 김상혁, 백은선, 신용목―의 시와 에세이를 여섯 권 소시집으로 묶었다.

 

문학의 정곡을 찌르면서 동시에 문학과 독자를 이어주는 ‘핀’으로 자리매김한 새로운 형태의 소시집 <현대문학 핀 시리즈> 시인선. 그 세 번째 컬렉션은 지금, 여기 한국 시 문학의 한복판에서 누구보다도 빛나는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여섯 시인으로 꾸려졌다. 젊은 에너지와 각자의 개성을 무기로 한국 시 문학의 중심으로 진입하여 그 절정기를 이끌어가고 있는 선두주자들로서, 그들의 빼어난 저력을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컬렉션이다.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이라는 특색을 갖춰 이목을 집중시키는 핀 시리즈 시인선의 이번 시집의 표지 작품은 설치와 조각을 주로 하는 구현모 작가의 매혹적인 드로잉 작품들로 이루어졌다. 자연과 인공의 경계를 허물고 흐트러뜨린 아티스트의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는 아이디어 스케치들이 각각의 시집과 어우러져 독자들에게 끝없는 영감을 불러일으킨다.

 


안희연 시집 『밤이라고 부르는 것들 속에는』
6인 작가의 친필 사인이 담긴 한정판 박스 세트 동시 발매

 

『현대문학 핀 시리즈 VOL. Ⅲ』의 시인들은 이제니, 황유원, 안희연, 김상혁, 백은선, 신용목 6인이다. 한국 시문학의 현주소를 살피고 변화 과정을 가늠해온 『현대문학 핀 시리즈 VOL. Ⅰ』(박상순, 이장욱, 이기성, 김경후, 유계영, 양안다), 『현대문학 핀 시리즈 VOL. Ⅱ』(김행숙, 오은, 임승유, 이원, 강성은, 김기택)에 이어 세 번째 컬렉션은 독자적인 시 세계와 개성 넘치는 언어로 강력한 팬덤을 이끌고 있는 현재 가장 핫한 시인들이 참여해 더욱 풍성해졌다.

 

첫 시집 출간 뒤 제34회 <신동엽문학상>을 수상하고, 지난해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투표에서 시부문 1위로 선정된 안희연 시인이 두 번째 시집 『밤이라고 부르는 것들 속에는』을 핀 시리즈로 출간한다. 섬세하고 신선한 시선으로 죽음과 시간에 감춰진 비의, 부재하는 것으로부터의 자기발견에 의미를 부여하는 시 23편이 수록됐다. 슬픔과 실패를 무릅쓰고 그 위에 감각적인 언어를 배치해 자신만의 시세계를 쌓아 올린 젊은 시인 안희연의 기대작이다. “어떤 고통을 회피하고 덮어두고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골똘히 들여다보면서 그것을 다른 색깔로 바꿔볼 수 있는 (……) 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어요”라는 시인의 시를 대하는 마음은 위로나 응원이 필요할 때 위안이 되는 시편들에 담겨 독자들을 기다린다. “우리는 나란히 앉아 / 기울어지는 하늘을 보았다 // 마지막 나무가 뿌리 뽑혀 / 달의 뒤편으로 끌려가는 것을 // (……) 밤을 배운 적 없어도 우리는 이미 밤을 알고 있었다”(「발만 남은 사람이 찾아왔다」)


『현대문학 핀 시리즈 VOL. Ⅲ』의 특징 중 하나는 여섯 시인들이 ‘동네’라는 공통의 테마를 정해 흥미로운 시론 에세이를 발표한다는 점이다. 안희연 시인은 자신이 나고 자란 ‘성남 은행동’의 문을 열어 30여 년 전의 그곳으로 독자들을 데리고 간다. 유년이라는 문을 통과해서 다다르게 되는 풍경과 잇닿은 단어마다의 심미적인 세계관을 그린 에세이 「빚진 마음의 문장—성남 은행동」을 통해 시인은 그 옛날의 혈육과 계절과 음식, 장소 등을 떠올리며 자신이 지나온 모든 시간이 어떻게 한 편의 시가 되어 돌아오는지를 감각적이고 설득력 있게 펼쳐낸다.

 

『현대문학 핀 시리즈 VOL. Ⅲ』는 300질 한정으로 작가 친필 사인본 박스 세트(전 6권)와 낱권 시집(양장)이 동시에 발매되며, 출간에 맞춰 6인 시인의 낭독회 이벤트로 독자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한정판 박스 세트의 경우, 시인들의 친필 사인과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어 독서의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현대문학 × 아티스트 구현모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이라는 특색을 갖춰 이목을 집중시키는 핀 시리즈 시인선의 이번 시집의 표지 작품은 설치와 조각을 주로 하는 구현모 작가의 매혹적인 드로잉 작품들로 이루어졌다. 자연과 인공의 경계를 허물고 흐트러뜨린 아티스트의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는 아이디어 스케치들이 각각의 시집과 어우러져 독자들에게 끝없는 영감을 불러일으킨다.

▲ 작가의 말

 

한 단어의 문을 열고, 단어가 거느린 세계를 낯설게 두리번거리며, 내가 거기 무엇을 두고 왔는지 생각하는 일. 그 과정에서 가장 많이 속는 사람은 물론 나 자신이다. 값싼 패키지여행에서처럼, 점심에는 앞문으로 저녁에는 뒷문으로 다른 간판을 매달고 시치미를 떼는 식당에 앉아 있는 기분이 들 때가 많다. 사실은 그 어떤 문도 제대로 열어본 적이 없음을 깨달았을 때. 내게 시를 쓸 자격이 있는지 자문하게 된다.
그러나 그런 자격은 언제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 ‘자격’이라는 단어의 문을 열면, 갓 태어나 눈도 제대로 못 뜨는 어린 생명들이 종이 상자 안에서 꿈틀거리고 있을 것만 같다. 시작된 이상 무조건적으로 지속되는 것이 삶이라는 말일 것이다. 누구나 다 그런 마음으로 살고 있다고. 너라고 예외일 수는 없다고.
그러니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단어의 문을 열어보는 쪽으로 나의 시가 움직였으면 좋겠다. 아직 열지 못한 수많은 단어들의 문도 언젠가는 열 수 있었으면 좋겠다. 두고 온 것이 많다는 건 시간에 빚진 마음이 많다는 뜻. 빚진 마음은 반드시 문장이 되게 되어 있다.


―에세이 「빚진 마음의 문장—성남 은행동」 중에서

 


▲ 본문 중에서

 

다섯 사람의 집이 태풍에 날아가고
여섯 사람이 불 속에 갇힐 때 창고 문을 걸어 잠그며 들려오는 웃음소리

 

그 씨앗은 나의 마음속에 있다


―「전망」 부분


거기 누구 없어요?
산지기는 오래전 이 산에서 길을 잃었다
위에서 긴 나뭇가지가 내려왔는데
끝없이 오르고 오른 기억밖에는 없는데
천사들이 굴렁쇠처럼 시간을 굴리며 놀고
패를 뒤섞는 장난이 있고

 

이 모든 풍경을 메마름이라고 발음하는 입술이 있다
울다 잠든 밤이 많은 사람
그는 매일 횃불 묶은 마차를 산속으로 출발시킨다


―「내가 밤이라고 부르는 것들 속에는」 부분


그럼에도 나는 계속 가고 있다네
한 방울의 피로도 영혼을 증명할 수 있음을 말하려고
나를 둘러싼 어둠이 있어 달의 비호를 받을 수 있다네
동전만 한 미래더라도
동전은 언제고 반짝거리는 것이니까


―「원더웍스」 부분


겨자씨는 고작이 아니야 무척 큰 거야, 라는
말을 들었다

 

언제고 내가 다시 일으킬 이름
내 최후의 눈빛이 담길 호리병

 

나는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왔다

 

결국 여기
결국 마음


―「나의 겨자씨」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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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Author: Juan Lee (Seung Hoon)